전시

HOME > 갤러리리좀 > 전시


2020 리좀 기획전시 : 데이비드 B.장 'Systemic Force'관리자작성일 20-09-12 00:00


 2020 리좀 기획전시
 데이비드 B. 장
 'Systemic Force'

· 전시명 : 2020 리좀 기획전시 : 데이비드 B.장 초대 개인전
· 전시기간 : 2020.09.12(토) ~ 10.31(금)
· 작가 : 데이비드 B. 장 (David B. JANG)
· 출품장르 : 회화, 설치예술
· 주최·주관  : ACC프로젝트, 에스빠스리좀협동조합
 






 
전시 개요

 13세에 부모와 함께 미국으로 이민, 한인 1.5 세대인 데이비드 B. 장은 로스앤젤레스를 거점으로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입니다. 1999년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 시각예술 대학교를 졸업한 후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 로스앤젤레스 현대 미술관(MOCA)과 시립 미술관(LACMA),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미술관 그리고 라구나 미술관 등 캘리포니아의 많은 장소에서 전시를 했으며, 최근에는 본 나가사키 미술관, 2019년 한국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등에 참여하는 등 아시아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B. 장은 설치 미술가로서 작품 속에 움직이는 모양새를 표현하거나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는 예술 장르 중 하나인 '키네틱 아트'(Kinetic Art) 작업을 주로 해왔습니다. 작가는 '키네틱 아트'를 역동적 유기체인 현대 산업 사회가 지속적으로 질서를 유지하고 또 변화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동력과 일정한 운동성을 작품으로 표현한 것으로 정의합니다.
​ 코로나로 인해 운송이 어려워 작가의 대형 ‘키네틱 아트’ 작품을 소개할 수는 없었지만, 본 전시 “Systemic force” - ‘전신적 힘’ - 가 선보이는 작품들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산업용 재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체·분해·변형하여 원재료로 역순환 또는 복원시킨 작품들입니다.
​ 동양과 서양이라는 이분법적 논리가 아닌 산업화와 기술의 발달이 인간사회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를 탐구한 작가의 작품에서 관객은 현 사회의 문명의 발달을 좀 더 깊게 인식하며 삶에 관한 실존적인 질문을 던지고자 본 전시를 준비하였습니다.




 
전시 노트
 
 데이비드 B. 장은 먼저 회화 작업으로 출발하여 십년 넘게 이를 이어 나갔고, 현재는 ‘늘 하던 작업이 아닌 작업’으로 작가의 단계적 성숙을 진행한다. 작가에게 새로운 재료, 새로운 영역에 대한 탐구는 곧 과제이고 진보이다. 그는 ‘일상생활 용품(Everyday life materials)’ 등 이전에는 사용하지 않던 재료를 사용하면서 더 깊은 연구와 도전을 시도한다. 이 탐구를 통해 작가는 화가에서 설치 예술가로 발전한다.
​ 그는 철, 알루미늄, 컴퓨터, 전기 등 산업적 및 상업적 재료를 시각적으로 다른 형태로 바꾸고 전환시키면서 ‘에너지의 이동’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고 한다. 작가는 이 에너지의 이동을 느끼며, 마치 인간처럼 재료 안에 생명력이 있다고 느낀다. 그는 예술 작업에서 바로 이 ‘에너지’ 혹은 ‘힘’, ‘생명력’을 중요하게 탐구한다.
​ 본 전시 “Systemic Force”는 ‘전신적 힘’이라는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작가의 총체적 ‘에너지’ 혹은 ‘힘’을 보여준다. 버려진 알루미늄을 불로 지지거나 펴서 다시 하나의 회화가 된 《착취(Exploit)》와 《요지(Purport)》, 계속적으로 쌓아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공급 계획(Provision Plan)》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재생되는 과자봉지의 《새로움(Novelty)》 등 모두 작가의 재생 과정을 통해서 다른 형태로 생명력을 갖게 된 작품들이다.
​ 데이비드 B. 장은 예술작가로 잭슨 폴록(Jackson Pollock), 마크 로스코(Mark Rothko), 빌럼 데 쿠닝(Willem De Kooning), 한스 호프만(Hans Hofmann) 등 미국 추상 표현주의 화가들의 영향이 없지 않다고 하며, 이는 그의 회화가 구상이 아닌 추상으로서 작가가 추구하는 추상적 에너지와도 연결되면서 작가의 보이지 않는 전신적 ‘힘’을 표현한다.




 
작가 노트
 
  나의 작업은 생존이나 삶의 기술이다. 생존은 지속적인 변화와 관리 유지를 요구하며, 삶의 과정은 에너지 활용을 의미한다. 
​완성된 어떤 것보다는 완성에서 다시 원소로 돌아가는 것, 즉 완성에서 다시 처음의 자리인 원소와 분자로 역 추적하는 ‘퇴화’(Deterioration) 과정이 나의 작업의 근간을 이룬다.
그 자체로 하나의 완성체인 원소를 시간과 공간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은 그것을 쓰임새 있는 어떤 것으로 바꾸는 것이다. 그러나 형태는 바뀔 수 있지만 ‘형질’은 변할 수 없다. 이 과정에서 물질의 변형과 퇴화가 시간의 비가역성과 유한성이라는 한계 속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인간이 생존 질서를 유지하고 삶을 보존하는 기술과 얼마나 흡사한지를 깨닫게 한다.
"어렸을 때 내가 본 세상의 가장 완전한 실체는 구름이었다 ......공간을 채우던 구름, 흩어졌다가 다시 모여 어떤 형태를 만들기도 했던 구름 ..... 이렇듯 변화무쌍한 구름을 한없이바라보는 일은 나에게 퍽이나 즐거운 일이었다. 사람들이 지구에서 살면서 완성했던 모든 것들이 결국은 처음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철학과 물성의 숙명이 현재의 내 작업을 이끌어낸다“





 
데이비드 B. 장(David B. JANG)
 
​1975   서울 출생  
1999   미국 미네소타 주 세인트 폴 시각예술 대학(CVA, College of Visual arts) 학사
최근 개인전
2020  에스빠스 리좀 갤러리, 창원, 한국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 미술관(RAFFMA), 샌버나디노, 캘리포니아, 미국
          백스페이스,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미국
2019  앤젤리 미술관, 용인, 한국
          2019년 아트 광주, 광주, 한국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광주, 한국
          아하 털사 미술관(Ahha), 털사, 오클라호마, 미국
2018  켈로그 대학 갤러리(Cal Poly), 포모나, 캘리포니아, 미국
          아트 플러스 갤러리, 서울, 한국
2017  로스앤젤레스 국제 공항(LAX),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미국
          페서디나 예술극장, 패서디나, 캘리포니아, 미국 
          예술과 역사 박물관 (MOAH), 랜체스터, 캘리포니아, 미국
2016  프록시 플레이스 갤러리, 챗스워스, 캘리포니아, 미국
          갤러리 온 웨이드, 토론토, 캐나다
2015  더 헌틀리 갤러리(Cal Poly), 포모나, 캘리포니아, 미국
           TUB 갤러리, 마이애미, 플로리다
이외 다수

최근 그룹전
2020  CICA 미술관, 김포, 한국 
          코스트라인 갤러리, 헌팅톤 비치, 캘리포니아, 미국 
2019  유카 벨리 아트 센터, 조슈아 트리, 캘리포니아, 미국 
          길크리스 박물관, 털사, 오클라호마,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 미술관(RAFFMA), 샌버너디노, 캘리포니아, 미국
2018  토렌스 미술관, 토렌스, 캘리포니아, 미국
          어포더블 아트 페어, 홍콩, 중국 
          아쿠아 아트 마이애미, 마이애미, 플로리다, 미국
2017  콘코디아 아트 센터, 세인트 폴, 미네소타, 미국 
          힐튼 갤러리, 서울, 한국
          로스앤젤레스 아트 쇼,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미국
2016  유에스씨 아이지엠(USC IGM), 로스앤젤러스, 캘리포니아, 미국
          콘텍스트(Context), 뉴욕, 미국 
          BG 갤러리, 산타 모니카, 캘리포니아, 미국 
          파주 교하 아트 센터, 파주, 한국
이 외 다수
 
주요 언론 보도자료
미국 뉴욕 월스트리트 인터내셔널(Wall Street International)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아트 매거진(Art Ltd. Magazine)
미국 플로리다 마이애미 아트펄스 매거진(ARTPULSE Magazine)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아리랑 뉴스(ARIRANG news)
미국 캘리포니아 동시대 예술 매거진(California Contemporary Art Magazine)
한국 YTN뉴스
한국 광주 아트 가이드(Gwangju Art Guide)
중국 홍콩 파이프라인 아트 매거진(Pipeline art magazine)
중국 북경 글로벌 타임즈(Global Times)

작품 소장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버너디노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 미술관(RAFFMA)
미국 오클라호마주 털사 시 길크리스 박물관(Gilcrease Museum)
한국 경기도 용인 안젤리 미술관(Angeli Art Museum)
미국 캘리포니아주 포모나시 캘리포니아 주립 공과 대학교(Cal Poly)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로스앤젤레스 시립 미술관(LACMA)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시 로커스트 프로젝트(Locust Projects)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시 ‘BROWN | DAVIS’ 인테리어 회사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명품 펜디관(Fendi Casa)
미국 캘리포니아주 라구나 비치시 라구나 미술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현대 미술관(MOCA)









데이비드 B.장 작가 인터뷰 영상











주요 작품


요지 Purport. 그을린 알루미늄, 나무, 오일, 얼룩. 각 72 x 108 cm. 2015




착취 Exploit. 그을린 알루미늄 캔, 나무, 오일. 각 48 x 96cm. 2019








전시 전경


































 

에스빠스리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동서북 14길 24
24, Dongseobuk 14-gil, Masanhappo-gu,
Changwon-si, Gyeongsangnam-do, Republic of Korea
T. 070.8802.6438 / E. accproject@naver.com

Copyright(c) 2020 에스빠스리좀 all rights reserved.